임신 중 내 허리를 지켜줄 바른자세는? > 임신육아정보 | 아이웰맘
육아정보
예비맘 정보 < 목록보기

임신 중 내 허리를 지켜줄 바른자세는?

아이웰맘 송대리♥

22-07-13 16:33

조회 307

기간노출무제한

평소에도 바른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임신 중에는 더더욱 바른자세가 중요하다. 오늘 아이웰맘 정보는 산모에게 바른자세가 중요한 이유와 평소 어떤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산모와 태아에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b62019378a8814a58eb5ac022c11402b_1657697
 

임신 중 바른자세가 중요한 이유는?

임신을하면 기본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10-15kg 정도 증가하는 몸무게만으로도 근육과 관절에 많은 무리가 오는 것이 사실. 이때 바른자세를 유지하지 못하면 더 큰 무리가 올 수 있다. 어디 그뿐인가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배가 뭉치는 등의 문제가 생겨 심하게는 조기진통, 출혈을 유발할 수 있고 이는 조산이나 유산으로까지 문제가 커질 수있어 임신 중에도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또 한가지! 바른 자세는 산모와 태아의 혈류 공급을 원활하게해 태아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b62019378a8814a58eb5ac022c11402b_1657697
 

임신 중 바른자세란?

임신 중 바른자세는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움직임을 너무 급하지 않게 가져가는 것이 우선이다.

임신 중 바른자세 - 누워있을 때

임신 중 누워있는 경우는 다리 사이에 쿠션을 끼워 옆으로 누워있는 것이 좋다. 똑바로 누울 경우 임신으로 커진 자궁이 내장 기관을 눌러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대정맥을 눌러 산모의 호흡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는 눕고 일어나는 것 역시 주의해야하 하는데, 누울때는 먼저 자리에 앉아 한쪽 팔로 몸을 지지해 중심을 잡고 천천히 옆으로 몸을 기울여 누워야 한다. 이때 왼쪽 가슴을 바닥에 대고 눕는 것이 심장에 무리를 덜 가게 한다. 일어날 때 역시 한쪽 팔로 몸을 지지해 천천히 상체부터 일으킨 뒤 역시나 천천히 몸을 일으켜야 한다.


임신 중 바른자세 - 앉아있을 때

앉을 때는 의자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로, 바닥에는 다리를 올려놓을 쿠션이 있는 것이 좋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는 깊숙이, 허리는 곧게 펴 등받이에 등을 붙이고 앉아야 하며, 바닥에선 책상다리를 하고 앉되 쿠션이 있다면 다리를 올려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절대 다리를 꼬고 앉거나 일명 아빠다리, 또는 양다리를 한쪽으로 모아 앉는 인어공주 자세 등은 해선 안된다. 이러한 자세는 척추에 무리를 주고 허리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 중 바른자세 - 일상생활에서는?

씻거나 빨래, 부엌일 등을 할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기본적으로 허리를 최대한 숙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배에 무리가 갈 수 있는 허리를 숙이는 동작보다는 아래에 있는 물건을 집을 때는 무릎을 굽혀서 물건을 집는 것이 좋다. 또한 물건이나, 빨래 등을 놓을 때에도 허리를 숙이지 않는 위치에 놓는 것이 좋으며 쭈그려 앉거나 몸을 과도하게 움직이는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