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웰맘♥정보:) 우는 아이, 화내기보단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세요 > 임신육아정보 | 아이웰맘
육아정보
육아맘 정보 < 목록보기

아이웰맘♥정보:) 우는 아이, 화내기보단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세요

아이웰맘 송대리♥

22-09-06 18:20

조회 244

기간노출무제한

 

 

육아는 쉬운 일이 아니라지만 생각하지 못한 반응을 아이가 보일 때면 부모는 당황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갑작스러운 울음이나 신경질은 당황을 떠나 ‘도대체 뭐가 문제인건데?’하는 의문과 화를 불러 아이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만다.

 

 

말을 잘 할 수 없는 아이들은 울음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가령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아이들은 울거나 소리를 지르면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낸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의 모습에 답답해하지만 그 전에 아이의 이런 행동은 자신의 기분을 표현할지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을 생각해야한다. 오히려 아이의 이런 행동을 잘 관찰하고 파악한다면 감정표현을 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자신의 분노를 울거나 화를 내는 것으로 표현을 시작한다면 부모는 아이의 감정이 잠잠해질 때까지 기다려줄 필요가 있다. 아이의 행동에 부모의 감정이 들어가게 되면 오히려 아이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키워줄 뿐만아니라 부모에게 아이가 실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사랑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이럴 때 부모가 아이의 감정이 가라앉을 때를 기다려준 뒤 아이에게 침착하게 감정표현의 방법을 알려주면 의외로 아이들은 부모의 생각에 귀를 기울여준다.

 

d2524d6061a86218db019a2df072d468_1662455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우는 것을 통해 스스로의 감정을 해소하기도 한다. 실컷 울고 난 뒤 금방 웃으며 다른 놀이를 하거나 주의를 돌리는 것도 이런 이유다. 아이가 습관적이 울음이 아닌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자 울 때에는 무작정 달래거나 혹은 울지 말라며 화낼 것이 아니라 잠시 동안 실컷 울 수 있도록 두는 것도 좋은 방법. 이후 아이에게 왜 울었는지 부드럽게 이유를 물어 소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때 부모는 아이가 운 이유를 캐묻는 것이 아니라 해결사의 역할을 해주기 위한 것임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차분하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부모에 대한 신뢰와 유대감을 쌓을 수 있으니 말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